나노기술정보
National Nanotechnology Policy Center

용어의 정의

나노전자 분자 소자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3,799회 작성일 07-04-03 00:00
용어
분자 소자
요약
작은 수의 분자 집합체로 이루어지고 전기적 기능성을 갖는 소자
참고문헌
- Ball, P, Nature, 406, 118 (2000)

- Chen, J., Reed, M. A., Rawlett, A. M., & Tour, J. M., Science, 286, 1550 (1999)

- Collier, C. P., Mattersteig, G, Wong, E. W., Luo, Y, Beverly, K., Sampaio, J, Raymo, F. Stoddart, J. F., Heath, J. R., Science, 289, 1
분류
나노전자 > 분자나노기술

본문

re_5-422.jpg
분자소자는 분자가 갖는 다이오드, 스위칭 특성 등 여러가지 기능을 활용해 고성능, 고집적 소자를 만들려는 것이 목적이다. 아직 실용 소자는 완성되지 않았으나 분자 기능에 관한 기초적인 영역이나 소자 제작에 반드시 필요한 주변 기술 분야에서 성과가 나오기 시작하고 있다.
최근 HP 사에서는 셔틀 분자를 이용하여 그림 1과 같은 메모리 특성을 보이는 크로스바 회로를 개발하였다. 또한 그림2에서 처럼 예일대학에서는 수직형 나노포어 소자에 자기 조립막을 이용하여 메모리 특성을 갖는 분자 소자를 개발하였다.
바이오 분자 소자 개발을 위하여 일본 미쓰비시전기의 첨단기술종합연구소는 금속에 끼운 단 하나의 인공 단백질 분자가 다이오드로서 기능하는 것을 세계에서 처음으로 실증했다. 생물체 중에서 단백질이 전자를 효율 좋게 전달하고 있는 것에 착안, 산또리기초연구소와 협력해 인공 단백질을 합성하였다. 분자소자 기술은 바텀엄(bottom-up) 방식으로 나노패터닝 기술과 함께 발전하고 있으며 향후 개발될 고집적 분자소자는 현재의 기억 소자의 1만배인 10 Tbit급의 대용량 메모리를 만들 수 있어 정보기기의 고성능화에 크게 공헌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