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cus 인물

나노분야의 우수한 성과를 내거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인물을 소개합니다.

나노복합재료의 친환경 제조기술 개발 (2013.06)

페이지 정보

이름
이중희 교수
소속
전북대
첨부파일

본문

'이달의 과학기술자상' 6월 수상자 전북대 이중희 교수 선정

- 나노복합재료의 친환경 제조기술 개발 -

 

□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문기)와 한국연구재단(이사장 이승종)은 ‘고전도성 나노복합재료의 친환경 제조기술’을 개발한 공로로 전북대학교 이중희 교수(李仲熙, 53세)를 이달의 과학기술자상 6월 수상자로 선정하였다.

 

□ 이 교수는 나노소재의 뛰어난 특성을 보존하기 위한 제조공정 개발의 중요성에 주목하여 지난 20여 년 동안 산업현장에서 사용이 가능한 고기능성 나노복합재료의 제조기술에 대한 연구를 수행해 왔다.

 

o 최근에는 친환경적인 나노복합재료 제조기술에 대한 연구에 집중하여, 뛰어난 전기전도도를 가지면서도 우수한 물성을 지니는 나노복합재료를 유해 물질을 배출하지 않고 쉽게 제조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였다.

 

□ 그동안 그래핀 등을 이용한 나노복합재료의 제조에서 최대의 관건은 나노입자의 분산도를 향상시키면서 물성저하를 일으키지 않는 표면처리 공법의 개발이었다.

 

o 이 교수는 열처리 방식을 도입하여 산화 그래핀※의 환원과 고분자 수지의 중합이 동시에 이루어지게 함으로써 고전도성 나노복합재료를 제조하는 기술을 개발하였다. 산화 그래핀을 환원할 때 주로 사용되던 유해 화학물질을 사용하지 않고, 고분자 수지나 유기 용매에 그래핀을 균일하게 분산시킬 수 있었던 것이다.

 

※ 산화 그래핀 : 그래핀 표면에 산소를 포함하는 기능기들이 붙어 있는 상태의 그래핀 산화물

 

o 이 연구결과는 복합재료분야 권위 있는 학술지 Nano Letters에 소개되었다.

 

□ 이 교수는 최근 3년 동안에 67편의 SCI 논문을 발표하였고, 이중 상위 10% 학술지에 44편의 논문을 게재한 바 있다.

 

o 특히 복합재료 분야에서 권위를 인정받는 인용지수※ 5.0 이상인 저널 Progress in Polymer Science, Journal of Materials Chemistry, Carbon, Progress in Materials Science 등에 20편 이상의 논문을 게재하였으며, 논문 인용 횟수가 최근 3년 동안 1,201회에 달하고 있어 학문적 영향력을 인정받고 있다.

 

※ 인용지수: 해당 논문집의 최근 2년 동안 인용된 횟수를 동 기간 동안에 출간된 전체 논문의 수로 나눈 값을 말함

 

□ 이 교수는 또한, ‘높은 가스 차단성을 가지는 고분자 나노복합재료’를 개발하여 수소 저장탱크에 최초로 적용하고, ‘참숯 폴리머 제조기술’을 김치냉장고 용기 제조에 활용하는 등 자체 개발기술의 상용화에서도 그 업적을 인정받았다.

 

o 이 교수는 “앞으로 산업에 파급효과가 클 3차원 그래핀을 이용한 다기능성 소재에 대한 연구에 매진하여 수년 내 세계적인 성과를 내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하면서, “신기술 융합형 성장동력사업인 「자기냉각 액화물질 융합연구단」의 지원에 감사하다”라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 이달의 과학기술자상은 산‧연‧학에 종사하는 연구개발 인력 중 우수한 연구개발 성과로 과학기술 발전에 공헌한 사람을 발굴·포상하여 과학기술자의 사기진작 및 대국민 과학기술 마인드를 확산하고자 1997년 4월부터 시상해오고 있으며, 매월 1명씩 선정하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상 및 상금을 수여하고 있다.

 

참 조 1. 2013년도 6월 이달의 과학기술자상 수상자

2. 2013년도 6월 이달의 과학기술자상 수상자 연구개발 이야기

이메일 등록하기
이메일
등록하신 이메일 주소로 센터 간행물 등 자료를 받으시겠습니까?    
자동등록방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