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cus 인물

나노분야의 우수한 성과를 내거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인물을 소개합니다.

2011년 「올해의 여성과학기술자」 선정

페이지 정보

이름
강정수 교수, 이연희 교수
소속
카톨릭대, 서울여자대

본문

대한민국 과학기술을 이끌
  2011년『올해의 여성과학기술자』선정
- 카톨릭대 강정수 교수, 서울여자대 이연희 교수 -

 

□ 최근 사회 전반에서 여성들의 활약이 돋보이는 가운데, 우수한 연구성과를 도출하여 우리나라 과학기술 발전에 크게 기여한 여성 과학기술자들에게 수여되는 2011년도「올해의 여성과학기술자상」수상자들이 선정되었다.


□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와 한국연구재단(이사장 오세정)은  제11회「올해의 여성과학기술자상」수상자로, ▲이학 부문에 카톨릭대학교 강정수(姜貞守, 54세) 교수 ▲진흥 부문에 서울여자대학교 이연희(李蓮姬, 53세) 교수를 각각 선정하였다고 밝혔다.

 

 20121115105825189.jpg

 20121115105906745.jpg

 (이학 부문)
강정수 교수

 (진흥 부문)
이연희 교수


□ 시상식은 조율래 교육과학기술부 연구개발정책실장과 오세정 한국연구재단 이사장, 수상자 및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11월 18일(금) 오후 3시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개최된다.


□ 이학 부문 수상자인 강정수 교수는 다양한 첨단 방사광 분광법을 사용하여 전자 간 쿨롱 상호작용이 큰 전이금속 원소나 희토류 원소를 포함한 강상관 자성 물질계의 전자구조와 스핀구조를 결정하고, 전자구조와 나노스케일의 상분리 현상과의 상관성을 규명하여 국제적으로 우리나라 과학기술의 위상을 제고한 공로를 인정받아「올해의 여성과학기술자상」수상자로 선정되었다.


□ 진흥 부문 수상자인 이연희 교수는 아시아 소재은행 네트워크(ANRRC) 구축 및 초대회장, 국제소재은행학회(ISBER) 아시아대표, OECD의 연구자원 국제기구(SciColl) 창설 추진위원으로 활동하여 한국의 연구소재은행에 관한 현황을 널리 소개함으로써 세계선진국들과 대등한 발전을 이루어 국가 과학발전의 위상을 제고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한 점을 인정받아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 한국연구재단과 동아사이언스가 공동 주관하고 교육과학기술부와 동아일보가 후원하는「올해의 여성과학자상」은 우수한 연구개발 성과로 과학기술 발전에 기여한 여성과학기술인을 적극 발굴․포상하여, 여성과학기술자의 사기진작과 우수 여성인력의 과학기술계 진출을 유도하기 위해 지난 2001년부터 시행하였다.  


□ 포상분야는 △이학 △공학 △진흥으로 매년 분야별 1명씩 선정하고, 수상자에게는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상장과 포상금 1천만 원을 수여한다.

 
  ○ 이번 수상자는 지난 9월 1까지 후보자를 접수한 결과, 이학 분야 6명, 공학 분야 3명, 진흥 분야 3명 등 총 12명을 대상으로, 부문별 전문심사와 종합심사를 거쳐 최종 확정되었다. (공학 부문 수상자 없음)

이메일 등록하기
이메일
등록하신 이메일 주소로 센터 간행물 등 자료를 받으시겠습니까?    
자동등록방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