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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 [일본/R&D]연료 전지 열화 억제를 위한 백금-코발트 합금 수소 극 촉매 개발

페이지 정보

발행기관
신에너지·산업기술종합개발기구
주제분류
 
발행일
2020-01-14
조회
28

본문

신에너지·산업기술종합개발기구(NEDO) 등의 공동 연구그룹이 전해질 막을 분해·열화시키는 근본 원인이 되는 과산화수소(H2O2)의 발생 속도를 크게 억제하는 백금 코발트 합금 수소극 촉매 개발에 세계 최초로 성공함.

또한 프로토 타입 촉매로 H2O2 발생 속도 억제 효과를 바탕으로 백금 코발트 합금 나노 입자/탄소 촉매(PtCo/CHT 촉매)의 합성에 성공했으며, PtCo/C CHT 촉매의 H2O2 발생 속도가 기존에 사용되어 왔던 백금/고표면적 카본블랙 담체 촉매(상용 Pt/CB 촉매)의 절반 이하로 억제되는 것을 확인함. PtCo/CHT 촉매를 수소극으로 도포한 전해질 막을 이용한 연료 전지 단셀의 가속 열화를 실험한 결과, 기존의 연료 전지용 상용 Pt/ CB 촉매를 수소극으로 이용한 경우 비해 내구성이 4배 이상 향상하는 것을 확인함.

본 연구 성과를 통해 향후 FCV와 연료 전지의 내구성이 비약적으로 향상될 것으로 기대됨.

본 연구 성과는 Journal of Materials Chemistry A(Unparalleled mitigation of membrane degradation in fuel cells via a counter-intuitive approach: suppression of H2O2 production at the hydrogen anode using a PtskinPtCo catalyst) 온라인 판에 게재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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