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기술정보
National Nanotechnology Policy Center

용어의 정의

나노전자 탄소나노튜브 전계방출 디스플레이, 탄소나노튜브 전계방출표시장치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4,614회 작성일 07-04-03 00:00
용어
탄소나노튜브 전계방출 디스플레이, 탄소나노튜브 전계방출표시장치
요약
CNT-FED는 탄소나노튜브 전계방출표시장치의 약자로 탄소나노튜브를 이용하는 전계방출소자
참고문헌
- Deuk-Seok Chung et al., “Carbon nanotube electron emitters with a gated structure using backside exposure processes”, Applied Physics Letters, 80, pp 4045-4047 (2002)

- 최원봉, 이내성, 김종민, “탄소나노튜브를 이용한 전계방출 디스플레이”, 한국전기전자재료학회지:전기전자재료, 13(5), pp 44-48 (2000)
분류
나노전자 > 나노포토닉스

본문

re_5-39.jpg


탄소나노튜브를 이용한 FED는 매우 가늘고 긴 탄소나노튜브를 이용하고, 튜브의 끝에서 전자를 방출시켜 형광물질을 발광시키는 역할을 한다.
탄소나노튜브는 크기가 아주 작기 때문에 소자에 응용하면 소자의 부피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으며, 무게 또한 가볍다. 또한 디스플레이로 만들 경우, 기존의 액정 디스플레이보다 시야각이 커지고, 상용화 될 경우 가격이 저렴하여 시장성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의 벽걸이용 TV는 액정디스플레이로서 시야각이 좁지만, CNT-FED로 TV를 만들 경우 시야각이 커지고 더욱 얇아지게 되는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