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기술정보
National Nanotechnology Policy Center

용어의 정의

나노바이오 초미세 의약품, 나노의학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4,466회 작성일 07-03-29 00:00
용어
초미세 의약품, 나노의학
요약
생명·의학의 연구와 질병진단,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치료에 실제 응용이 될 수 있는 정교한 형태의 나노기술
참고문헌
- A.P. Alivisatos, “Nanomedicine : Less is more in medicine”, Scientific American, 67-73 (2001)

- 미국 국립보건원 로드맵(http://nihroadmap.nih.gov/nanomedicine)
분류
나노바이오 > 의료

본문

06_15.jpg

나노 의학을 이용하면 무기물로 만들어진 나노미터 스케일의 물체를 사용하여 질병을 진단, 치료하거나 이러한 입자를 통해서 약품이 필요한 정확한 장소까지 전달하여 기존의 약품이 가지고 있는 부작용이나 비효율적인 기능을 벗어나게 할 수 있다. 또한 목표로 하고 있는 물질의 생물학적 분석이나 시험에 나노 스케일의 입자를 태그나 표식으로 사용함으로써 더 빠르고 민감하게 다양한 기능을 부여할 수 있으며, 피부나 관절, 뼈 그리고 장기 등의 인공 재생 조직으로 초미세 블록을 사용할 수 있다.
초미세 의약품은 기존의 의약품이 하지 못하는 정교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되며, 이를 세 가지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로 위의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신체의 이미징을 정교하게 할 수 있다. 둘째로 암과 같이 치료하기 힘든 질병도 초미세 입자를 정확하게 투입하여 치료할 수 있다. 셋째로 인공 재생 조직을 인체에 부담감을 주지 않고 나노 스케일의 정교함으로 표면에 처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