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기술정보
National Nanotechnology Policy Center

용어의 정의

나노측정 분자계수기, 입자계수기, 농도측정기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3,996회 작성일 07-03-29 00:00
용어
분자계수기, 입자계수기, 농도측정기
요약
분자나 입자의 계수 및 농도 측정기
참고문헌
- D.W. Lee, S.Y. Yi, and Y.-H. Cho, “A Flow-Rate Independent Cell Counter Using A

Fixed Control Volume Between Double Electrical Sensing Zones,” Proc. 18th IEEE Inter.

Conf. on Micro Electro Mechanical Systems (MEMS 2005), Miami, U.S.A. (Jan. 30 -

Feb.
분류
나노측정 > 기타장비

본문

04_27.jpg
미소 입자를 계수하고 농도를 측정하는 기술은 의학, 환경, 일반생물학 분야에 많이 쓰이고 있다.
일반적으로 미소입자의 계수와 농도측정방법은 크게 전기적인 방법과 광학적인 방법으로 나뉘게 된다.
전기적인 방법은 작은 미소유로에 미소 입자 및 분자가 통과하게 될 때 미소유로의 저항이 변화하게 되는데 이 변화 정도를 측정하여 입자의 유무와 크기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전기적인 노이즈 때문에 측정할 수 있는 최소 미소입자의 크기가 대략 400 nm이다.
광학적인 방법은 입자에 광을 조사하고 미소입자에 산란되어 나오는 빛의 정도를 측정하여 미소입자의 유무와 크기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40 nm 정도의 고정밀도를 제공한다. 특히 생물 시료의 경우 시료의 전처리 과정을 통해 광 특성이 변화하게 되고, 이를 측정하여 DNA의 발현량이나 단백질의 양 등을 측정할 수도 있다.







04_28.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