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기술정보
National Nanotechnology Policy Center

용어의 정의

나노바이오 바이오칩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8,752회 작성일 07-04-04 00:00
용어
바이오칩
요약
DNA, 단백질, 세포 등 생명체에 존재하는 다양한 성분을 이용하여 칩 형태로 만든 것
참고문헌
- M. Campas, I. Katakis, DNA biochip arraying, detection and amplification strategies Trends in Analytical Chemistry, 23, 49 (2004)

- M. F. Templin, Protein microarray technology, 20, 160 (2002)

- http://www.gene-chips.com/

- http://whatis.techtarget.c
분류
나노바이오 > 소재

본문

06_24.jpg바이오칩이란 생물학적 활성을 가지고 있는 DNA, 단백질, 혹은 세포 등의 생체물질을 유리 같은 기판 위에 어레이(array)로 배열한 것으로, 이것과 결합 혹은 반응하는 물질의 존재 유무를 확인하는 칩을 말한다. 종류로는 DNA칩, 단백질칩, 세포칩 등이 있다. 이러한 칩은 생명현상을 이해하거나, 질병을 진단하거나, 신약을 스크리닝하는데 사용된다. 한번의 분석을 통해 동시에 다수의 생체분자의 존재 유무 혹은 농도를 알아 낼 수 있기 때문에 매우 빠른 분석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시료를 떨어뜨린 후 칩 내에서 자동으로 분석이 일어나는 형태의 칩도 바이오칩이라고 하고, 기판 위에 생체분자의 어레이가 존재하는 칩만을 한정하기 위하여 DNA 마이크로어레이(microarray), 단백질 마이크로어레이라는 용어가 사용된다. 초기에는 칩 상에 단위 면적당 어레이 수를 증가시키려는 노력이 많이 이루어졌고, 최근에는 이 마이크로어레이와 미세유체제어(microfluidics)를 결합하여 시료를 자동으로 분석하는 랩온어칩(lab-on-a-chip)의 개발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