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기술정보
National Nanotechnology Policy Center

용어의 정의

나노바이오 유전영동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6,512회 작성일 07-04-04 00:00
용어
유전영동
요약
불균일 전기장에 의한 유전체 입자들의 이동
참고문헌
- M. P. Hughes, "AC Electrokinetics: Applications for Nanotechnology," Nanotechnology, Vol.11, pp.124-132. (2000)

- H. A. Pohl, Dielectrophoresis, Cambridge University Press, New York, (1978)

- I. Doh, and Y.-H. Cho, "A Continuous Cell Separation Chip U
분류
나노바이오 > 분석

본문


06_27.jpg

용액속의 입자들이 전기장 하에 있을 때, 입자표면에서는 전기장의 방향을 따라 전하가 유도되어 분극화가 일어난다. 만약, 인가 전기장이 균일하다면 분극화된 입자의 좌우에서 작용하는 정전기력의 크기는 서로 같기 때문에 입자에 작용하는 합력(net force)은 0이 되어 입자는 이동하지 않지만, 입자에 작용하는 전기장이 불균일한 경우에는 입자에 작용하는 정전기력의 크기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입자는 전기장의 구배에 따라 병진운동을 하게 된다. 이때, 입자의 분극성(polarizability)이 입자 주위를 둘러싼 용액의 분극성보다 클 경우 입자는 전기장이 강한 곳으로 이동(양의 유전영동, positive DEP)하게 되고, 반대로 입자의 분극성이 용액의 분극성보다 작을 경우에 입자는 전기장의 세기가 약한 방향으로 이동(음의 유전영동, negative DEP)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세포의 분극성은 세포구성 물질과 세포의 표면성질 그리고 세포 주변의 용액 등에 의해 결정된다. 따라서 서로 다른 종류의 세포혼합물이거나 또는 같은 종류의 세포이더라도 서로 다른 생리학적 상태의 세포혼합물은 유전영동에 의해 손쉽게 분리 가능하다.

06_06.gif
06_28.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