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기술정보
National Nanotechnology Policy Center

용어의 정의

나노바이오 바이오분자 모터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4,742회 작성일 07-04-04 00:00
용어
바이오분자 모터
요약
생분자 모터는 세포 내에 있는 모터 단백질을 사람이 만든 나노스케일의 모터에 응용한 것
참고문헌
- Boyer PD, Molecular motors: What makes ATP synthase spin?, Nature 402, 247 - 249 (1999).

- Karplus M, Gao YQ, Biomolecular motors: the F1-ATPase paradigm, Current Opinion in Structural Biology 14:250-259. (2004)

- http://www.darpa.mil/dso/thrust/biosc
분류
나노바이오 > 바이오

본문


06_08.jpg

모터 단백질은 생체 내에 존재하는 단백질로 세포 내의 다른 단백질과는 다르게 ATP등의 에너지를 사용하여 회전운동, 직선운동 등을 수행할 수 있다. 대표적인 예로는 F0/F1 ATPase, RNA 중합효소, DNA 중합효소, 마이오신(myosin), 박테리아의 편모 등이 있으며 ATP 합성, DNA, RNA 복제, 세포소기관의 이동, mRNA 수송, 박테리아의 이동 등과 같은 기능을 한다. 이들 모터 단백질의 부분 또는 전체를 나노기계(nanomachine)의 모터로 응용하여 사용하려는 시도가 진행되고 있으며, 이와 같이 사람이 만든 나노기계의 모터로 응용된 모터 단백질의 부분 또는 일부를 생분자 모터(Biomolecular motor)라고 부른다. 이들 생분자 모터는 ATP로 대표되는 생체에너지를 사용하며 나노기계를 작동하게 한다. 나노기계 개발의 핵심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