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기술정보
National Nanotechnology Policy Center

용어의 정의

나노바이오 분자 인식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4,853회 작성일 07-04-04 00:00
용어
분자 인식
요약
분자들이 상대방을 알아본다는 것, NMR 분광학과 분자 모델링을 이용한 host-guest chemistry, 하나의 분자가 목표물질(target)과 결합할 수 있는 능력
참고문헌
- http://chem.skku.ac.kr
분류
나노바이오 > 바이오

본문

06_07.jpg분자인식 연구는 분자간의 비 공유결합에 의한 선택적인 상호작용을 연구하는 분야로서 최근 30여 년간 큰 발전을 이룩한 바 있다. 생체에서 일어나는 효소의 촉매작용, 항원에 대한 항체의 면역 기능, 물질 이동, 신경계의 신호전달, 유전정보의 복제 등 대부분의 생화학적 작용에는 분자인식이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생명 현상 및 질병 치료제 개발의 근간을 이루는 생화학적 작용을 이해하고 생체분자를 모방한 기능성 분자들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분자간 상호작용에 대한 분자 차원에서의 이해가 필수적이다. 최근까지의 분자인식 연구는 주로 매우 간단한 모델 시스템을 이용하여 분자간 상호작용을 분자 차원에서 이해하고자 하였고 분자인식의 원리를 이용하여 흥미로운 구조의 초분자 시스템을 만드는데 그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생체와 유사한 시스템의 분자인식 연구는 아직 초보단계에 있고 생체분자를 모방한 기능성 분자 및 생체에서 발견되지 않는 유용한 성질을 지닌 새로운 기능성 분자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넘어야 할 장벽이 많이 남아 있다.
그러나 앞으로는 계산화학(컴퓨터 모델링)과 조합화학 등을 이용하여 펩타이드나 탄수화물과 같은 복잡한 생리활성물질을 선택적으로 인식하는 인공 수용체를 개발함으로써 생리활성 분자의 분자인식 현상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생체모방 기능성 분자들을 개발하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될 것으로 기대된다. 나아가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분자인식 원리를 이용하여 새로운 소재, 인공효소, 라세미 화합물의 분석 및 분리 테크닉에 이용되는 키랄 선택제 및 화학센서 등과 같은 기능성 분자들의 개발이 각광을 받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