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기술정보
National Nanotechnology Policy Center

용어의 정의

나노전자 나노급 정보저장장치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4,041회 작성일 07-04-03 00:00
용어
나노급 정보저장장치
요약
한 테이터를 기록하고 재생하는 비트크기가 일차원적으로 1-100 nm의 크기를 가지는 정보저장장치
참고문헌
- http://www.zurich.ibm.com/st/storage/index.html(IBM Zurich Storage Group)

- http://www.hpl.hp.com/(HP Laboratory)

- http://yogi.pdl.cmu.edu/research/MEMS/(CMU)

- http://Nanostorage.keti.re.kr/(전자부품연구원)
분류
나노전자 > 나노전자공학

본문

re_5-352.jpg


한 데이터(비트)를 기록하고 재생하는 비트 크기가 일차원적으로 1~100nm의 크기를 가지는 정보 저장 장치를 말한다. 종류로는 하드 디스크로 대변되는 자기 디스크형 저장 장치와 CD, DVD 계열의 광 디스크형 저장 장치, 홀로그래피를 이용한 홀로그래피형 저장 장치, 대표적인 나노기술인 SPM(Scanning Probe Microscopy) 기술을 이용하는 탐침형 정보저장 장치가 있다. 현재의 자기 디스크 산업과 광디스크 산업은 아직까지 나노 기술의 영역으로 진입하지는 못하여, 나노기술로 분류하기는 힘드나, 자기 디스크의 패턴 미디어 등 일부 미래 기술이 나노 기술로 발전할 가능성은 있다. 스토리지는 메모리와는 달리 분류되는 기술이다. 메모리는 중앙처리장치 (CPU, Central Processing Unit)와 긴밀히 데이터를 주고 받으며 연산 기능을 주로 담당하는 정보 소자이나 스토리지는 정보 저장을 주 목적으로 하는 장치이므로 메모리와 스토리지는 분별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