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기술정보
National Nanotechnology Policy Center

용어의 정의

나노전자 양자 과학기술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4,161회 작성일 07-04-03 00:00
용어
양자 과학기술
요약
양자역학적 미시세계에서의 전자 혹은 원자핵들의 물리적 현상을 활용한 응용과학분야
참고문헌
- Michael Wilson, Nanotechnology, 188-228 (2002)
분류
나노전자 > 나노포토닉스

본문

인간의 응용 과학 분야가 발전해감에 따라 거시세계를 잘 기술하였던 고전역학에서 미시세계를 기술하는 양자역학으로 기술의 근본원리가 변해가고 있다. 미래에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되는 최첨단 과학 분야를 지칭하는 양자과학기술(quantum technology)은 물질 및 운동의 이해 및 응용이 양자역학에 뿌리를 두고 있다. 양자과학기술은 현재 최첨단 산업분야에서 일부 이용되고 있으며, 또한 무한한 실용가능성으로 인해 연구가 지속되고 있다.
양자 역학의 스핀과 분극 상태를 활용한 차세대 고성능 컴퓨터 모델로서 주목되고 있는 양자컴퓨터 기술을 비롯하여, 나노(10-9m)크기의 트랜지스터 개발을 통한 고집적 고효율의 반도체 기술이 양자과학기술분야에서 각광 받고 있는 분야이다. 이러한 분야뿐만 아니라 현재 축소화(scale down)을 목적으로 하는 모든 과학 기술 분야에서 활용되는 응용과학 분야 모두가 양자과학기술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양자과학기술의 많은 부분은 미완성이지만, 미래의 산업발전을 이루기 위한 핵심요소로서 많은 과학자들이 양자과학기술 발전에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