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기술정보
National Nanotechnology Policy Center

용어의 정의

나노재료 나노피파드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4,111회 작성일 07-04-03 00:00
용어
나노피파드
요약
나노크기의 구형 입자들이 배열하여 완두콩 구조를 가진 물질
참고문헌
- http://www.physics.uiuc.edu/Research/Highlights/peapods.htm

- http://phya.anu.ac.kr/~cmt/RESEARCH/peapod.html

- T. Okazaki et al : Applied Physics A., 76, 475-478 (2003)

- S. Bandow et al, Chem. Phys. Lett, 337, 48-54 (2001)
분류
나노재료 > 나노입자

본문

02_15.jpg

대표적인 나노피파드는 풀러렌이 단층 탄소나노튜브 내부로 캡슐화된 물질이다. 이와 같은 물질은 풀러렌을 단층 탄소나노튜브와 함께 고온에서 기상 화학반응에 의해 생성되거나 혹은 전기방전법으로 단층 탄소나노튜브를 합성하는 동안에 풀러렌이 동시에 합성이 되는데, 이 과정에서 분자상 자기조합 (molecular self-assembly)에 의해 나노피파드가 형성이 된다. C60 이외에도 C70, C78, C80, C82 들도 나노튜브 내부로 캡슐화될 수 있으며, La, Gd 등의 금속이 내포된 풀러렌도 역시 나노튜브 내부로 삽입이 될 수 있다. 나노피파드의 가장 흥미스러운 점은 나노피파드에 캡슐화된 풀러렌이 탄소나노튜브의 원자구조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나노튜브의 전자구조에 변형을 준다는 것이다. 현재 실리콘에 기초를 둔 소형화된 트랜지스터 제작이 현존하는 제조 기술에 의해서는 기술적, 경제적 한계에 부딪치면서 이와 같은 나노피파드 물질을 이용한 단분자 전자소자 응용에 많은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나노피파드는 화학반응을 위한 나노 스케일의 소형 반응기 적용에도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