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기술정보
National Nanotechnology Policy Center

용어의 정의

나노재료 탄소나노휘스커, 카본나노휘스커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5,021회 작성일 07-04-03 00:00
용어
탄소나노휘스커, 카본나노휘스커
요약
시트상의 흑연이 롤(ROLL)로 이루어져 휘스커 형태(바늘모양)를 갖는 길이 수십 nm의 탄소 소재
참고문헌
- E. S. Baik et al., Fabrication of diamond nano-whiskers, Thin Solid Films, 377-378, 295 (2000)

- www.nano-tex.com
분류
나노재료 > 나노재료일반

본문

02_12.jpg
장단축비가 20이상인 미세분말(바늘모양 형태)을 일반적으로 휘스커분말이라고 부른다. 휘스커 분말 중에서 특히 탄소로 이루어져 있으며 시트상의 흑연을 롤(Roll)로 한 흑연 휘스커가 널리 알려져 있으며, 이중 탄소나노휘스커는 길이가 단지 수십 nm이며 몇 개의 탄소 원자로 만들어져 있다. 다른 원소(Si3N4, SiC, GaAs등)로 이루어진 나노 휘스커도 문헌상에 많이 보고가 되고 있지만, 가장 먼저 실용화에 성공한 것은 탄소나노휘스커이다.
나노-텍스(Nano-Tex)라는 회사에 의해 처음 실용화에 성공한 탄소나노휘스커는 천연 섬유의 강도와 내구성을 개선시켰으며, 오염물이 배이지 않고 방울로 굴러 떨어지게 되는 특성을 부여하였다. 어떤 오염물이 섬유의 표면에 떨어지면 작은 털들이 액체 방울들을 강하게 떠받쳐서 섬유에 액체 방울이 닿지 않고 바로 굴러 떨어지는 것이다. 탄소나노휘스커가 가득찬 물 탱크에 면을 담근 후 섬유를 가열하여 물을 증발시키면 작은 나노휘스커는 원통형 면섬유와 영구적인 화학결합을 하게 되고 이렇게 하여 탄소나노휘스커를 이용한 섬유가 만들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