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기술정보
National Nanotechnology Policy Center

용어의 정의

나노재료 나노복합체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6,514회 작성일 07-04-03 00:00
용어
나노복합체
요약
나노미터 수준에서 하나의 상이 다른 상 내부로 분산되는 이종의 소재
참고문헌
- 소대섭, 김경호, 반용병, 이일형, 나노복합재료,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2002)
분류
나노재료 > 나노구조체

본문

나노복합체는 나노미터 수준에서 하나의 상이 다른 상속으로 분산되는 이종의 소재를 말하며, 원 소재가 갖고 있던 물성의 한계를 극복하고 다기능 및 고성능의 시너지 효과를 얻기 위해서 서로 다른 소재를 물리적 또는 화학적 방법으로 혼성화한 소재이다. 나노복합체의 특징은 기존의 무기충전 또는 강화제의 입자크기 (일반적으로 마이크론 이상)를 나노 수준까지 분산시켜 기존에 비해 표면적을 극대화하여, 투입량을 최소화함으로써 첨가제 투입으로 인한 물성의 저하를 막을 수 있다는 점이다. 즉, 기존 수지의 내 충격성, 인장성 등에 손실이 없이도 강성, 방염성, 내마모성 등을 한층 높일 수 있게 된다. 또한, 얇은 박막형태로 분산된 무기 충전제 등이 일종의 차단막 역할을 하여 기존 범용수지에서 볼 수 없는 뛰어난 차단효과를 보인다.

re_02_04-1.jpg


클레이나 층상 규산염 광물 등의 미량의 층상광물을 고분자 매질에 분산시킴으로써 원 소재인 고분자의 기계적 특성, 차단특성, 열적 특성 등에 있어 현격한 성능향상이 가능하며, 특별한 물질의 도입이 필요하지 않는 장점이 있어 이에 대한 연구 및 활용도가 기대된다. 최근에 각광을 받고 있는 탄소나노튜브는 반도체, 에너지저장 등의 분야에서 나노 규모화 가능성을 등을 두고 활발히 연구가 진행 중이며, 고분자와 탄소나노튜브 표면과의 화학적 결합에 의해 연결하고 이를 나노수준의 패터닝 또는 나노선을 제조하는 경우는 나노복합체의 한 분야이다. 금입자의 크기를 나노크기로 제조한 후 고분자에 분산시키는 경우 금 입자의 농도에 따라 재료의 색이 변화하는 결과를 보고하고 있고, 최근에는 나노 수준의 감지기를 제조할 수 있는 연구결과들이 보고 되고 있다. 나노복합체 기술은 이제 초기 연구 단계로서 연구노력에 따라 많은 분야에서 응용이 기대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