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기술정보
National Nanotechnology Policy Center

용어의 정의

나노전자 양자점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4,558회 작성일 07-03-29 00:00
용어
양자점
요약
0차원적 구속으로 에너지 준위의 양자화가 나타나는 나노 크기의 초미세 입자
참고문헌
- Spontaneous ordering of nanostructures on crystal surfaces V.A.Shchukin, D.Bimberg, Rev. Modern Phys., 71, 1125 (1999)

- The statistical theory of quantum dots Y. Alhassid, Rev. Modern Phys., 72, 895 (2000)
분류
나노전자 > 나노구조

본문

양자점(Quantum Dots)은 나노 크기의 0차원적 초미세 구조를 말한다. 이 나노 크기의 구조에서는 고전 물리에서 관찰되지 않았던 양자 구속 효과(quantum confinement effect), 양자 수송(quantum transport) 효과와 같은 양자 효과들이 나타나게 된다. 양자점에 대한 활발한 연구는 광소자, 메모리 소자등 여러 분야에 응용되어 사용되고 있으며 끊임없는 기술개발과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양자점 구조는 현존하는 것들에 비하여 낮은 문턱 전류와 높은 효율을 가지는 차세대 반도체 레이저의 기본 형태가 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이러한 발전을 위해서는 양자점이 어떤 원리로 빛을 방출하는가를 포함한 구체적인 부분의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현재 반도체 기술은 초미세 구조 제작이 가능한 수준에 이르렀으며 양자점을 이용한 여러 소자들의 제작과 현상 규명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전자 소자 분야에서 양자점에 대한 연구는 초보적인 상태이며, 나노급 양자점을 이용한 단전자관통소자 및 비휘발성 메모리 기술로 발전이 기대된다. 그리고 양자점 어레이를 이용하는 QCA(quantum cellular automata)개념은 신호의 병렬처리 특성으로 이론과 실험분야에서 꾸준히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re_re_re_re_5-021.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