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기술정보
National Nanotechnology Policy Center

용어의 정의

나노재료 나노분말, 나노파우더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6,071회 작성일 07-03-29 00:00
용어
나노분말, 나노파우더
요약
분말을 이루는 1차입자의 직경(최대 외경)의 크기가 100 나노미터 이하인 분말.
참고문헌
- 김경호, 강상규, 이호신, 박종구, 나노분말소재,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2003)
분류
나노재료 > 나노분말

본문

02_09.jpg



나노분말이란 나노분말을 구성하는 1차입자의 직경(최대 외경)의 크기가 100 나노미터 이하인 분말이다. 이러한 나노분말의 크기는 분말입자의 형상에 따라 그림과 같이 정의될 수 있다. 구형 분말의 경우 분말입자의 직경이 분말의 크기가 되며, 분말입자의 모양이 매우 불규칙한 경우 그 크기는 외접하는 구의 직경으로 나타낼 수 있다. 막대모양의 경우 역시 외접하는 구의 직경으로 표현이 가능하며 모양이 일정한 경우 장경비(aspect ratio)로서 구체적으로 나타낼 수도 있다. 불규칙한 모양의 1차 입자들이 응집되어 있는 응집체(aggregate)인 경우 외접하는 구의 직경으로 나타내나, 외견상의 분말 직경은 응집체의 직경이 된다. 그림에서 최대 직경(Dmax)이 100 nm 이하인 경우 모두 나노분말이라 할 수 있다.
분말의 크기가 작아짐에 따른 표면적 증가(surface-area effect) 및 모세관 효과(capillarity effect)에 의해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현상들이 나타나며, 새로운 응용분야를 창출해내는데 기여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