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기술정보
National Nanotechnology Policy Center

용어의 정의

나노바이오 나노 바이오 기능성 소재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5,450회 작성일 07-04-04 00:00
용어
나노 바이오 기능성 소재
요약
차세대 나노기술을 응용하여 바이오 인공장기, 의료용구, 의약 및 유전자 전달체, 기능성 화장품 등의 원료
참고문헌
분류
나노바이오 > 소재

본문

나노기술은 머리카락 굵기의 10만분의 1 정도 크기를 가지는 물질을 다루는데, 최근 미국을 비롯한 주요 선진국에서 미래의 국가경쟁력을 좌우할 만한 중요한 기술로 인식하고 범국가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육성하고 있다. 나노기술은 정보통신, 생명과학, 의료, 환경 등과 함께 매우 광범위한 분야에 응용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를 위해 초집적, 초고성능 반도체가 될 것으로 기대되는 탄소나노튜브, 그리고 단전자 트랜지스터 등 나노 단위의 소자 구현을 위한 신소재가 개발되고 있다. 또 전자현미경과 주사 터널링 원자현미경 등을 이용한 나노 물질의 특성 평가와 원자단위에서의 물질 배치 제어 등도 주요 관심사이다.
20세기 들어 급속히 발달한 바이오기술은 인간의 수명을 2배 이상 연장시켰다. 하지만 단순히 오래 살기보다는 건강하고 행복하게 오래 사는 것이 중요해진 만큼 인공바이오소재에 대한 요구가 점차 커져 가고 있다. 인체를 이루는 조직은 뼈나 치아 같이 딱딱한 경조직, 그리고 피부나 근육과 같이 말랑말랑한 연조직으로 구분된다. 이런 신체 조직들에 문제가 있을 때 치료를 목적으로 인간의 몸에 삽입하는 소재를 바이오소재라고 하는데, 금속, 세라믹, 고분자 등 다양한 재료가 쓰인다.
바이오소재는 인체에 사용되는 것인 만큼 생체친화성과 생체안전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새로운 생체재료를 개발하는 데는 천문학적인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지만, 생체재료는 수명을 연장시키며 건강하고 행복한 생활에 대한 인류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앞으로도 끊임없이 연구·개발될 것이다.

06_25.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