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기술정보
National Nanotechnology Policy Center

용어의 정의

나노바이오 프로테오믹스, 단백체학, 단백질체학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5,460회 작성일 07-04-04 00:00
용어
프로테오믹스, 단백체학, 단백질체학
요약
주어진 환경에서 유전체에 의하여 발현되는 단백질들을 프로테옴이라 하며, 이를 연구하는 학문을 프로테오믹스라고 함
참고문헌
- http://labmed.hallym.ac.kr/genome/Proteomics.htm

- http://www.mcponline.org/

- http://www.mdsproteomics.com/

- 프로테오믹스 이용기술개발 사업단(http://www.proteome.re.kr)
분류
나노바이오 > 바이오

본문


06-04.gif


유전자 명령으로 만들어진 프로테옴(단백질체)을 대상으로 유전자의 기능, 단백질의 기능이상 및 구조변형 유무 등을 규명하고 질병 과정을 추적하는 분석기술로서 ‘단백질체학’이라고도 한다.
프로테인(protein: 단백질)과 옴(ome: 전체)의 합성어로서, 게놈이 사람이 지닌 모든 유전정보의 집합체라면 프로테옴은 특정 세포나 특수 상황에서 만들어지고 작용하는 단백질의 총집합이다. 즉, 생명체의 전체 유전자인 게놈에 의해 발현되는 모든 단백질의 총합인 프로테옴을 다루는 학문으로 이들을 대량으로 분석하고 상호기능관계 지도를 작성하며 구조분석을 통해 궁극적으로 특정 단백질과 이를 만드는 유전자의 기능을 동시에 밝혀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최근 이 학문이 각광받는 이유는 인간 유전체 염기서열이 다 밝혀졌다고 해도 그것만 가지고는 유전자 산물의 기능을 알 수가 없고, 이것이 전사(transcription)되어 단백질 생성 수준에서 조절된다고 하더라도 최종적으로 세포 내에서의 기능 여부는 얼마나 정교하고 적절하게 단백질 합성 후 변형되는가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즉, 최종적으로 완벽한 모양이 갖추어진 단백질을 분석하지 않고는 그 유전자의 세포 내 기능을 알 수 없는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21세기 기술문명을 이끌어나갈 고부가가치, 고성장 산업으로 기대되며 다른 산업에 대한 파급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