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기술정보
National Nanotechnology Policy Center

용어의 정의

나노측정 이온전도 원자현미경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4,189회 작성일 07-04-04 00:00
용어
이온전도 원자현미경
요약
SICM(이온전도 원자현미경)은 나노 피펫과 샘플이 들어 있는 전해질 용액의 이온 흐름으로 피드백하여 샘플 표면의 형태를 찍거나 특정한 수용체의 이온에 의한 전류 흐름을 측정하는데 사용된다.
참고문헌
- J. Gorelik, A. Shevchuk, M. Ramalho, M. Elliott, C. Lei, C. F. Higgins, M. J. Lab, D. Klenerman, N. Krauzewicz, Y. Korchev, PNAS 99 (25): 16018-16023 (2002)

- J. Gorelik, A. I. Shevchuk, G. I. Frolenkov, I. A. Diakonov, M. J. Lab, C. J. Kros, G. P. Ric
분류
나노측정 > 원자현미경

본문

04_20.jpg이온전도 원자현미경 (SICM: Scanning Ion Conductance Microscope)은 전해질 속에 잠긴 나노 피펫을 탐침으로 이용하는 원자현미경이다. 이온에 의한 전류 흐름은 나노 피펫 속의 전해질로부터 관찰하려는 샘플이 잠겨있는 전해질로 흐르며 나노 피펫이 샘플에 접근했을 때 전류의 흐름을 방해하는 저항이 급증하기 때문에 이때의 전류의 양으로 피드백을 하여 나노 피펫과 샘플의 거리를 일정하게 유지한다. 그 원리가 주사터널링현미경 (Scanning Tunneling Microscope)와 흡사하며 샘플에 접촉이 되지 않기 때문에 비접촉식 방식으로 볼 수 있다. 전해액 속에 잠긴 비전도성 물질의 마이크로미터 이하의 해상도로 표면의 형태를 측정할 수 있다. 주사탐침현미경 (Atomic Force Microscope)의 경우 탐침이 시료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살아있는 세포와 같이 부드러운 하는 시료를 측정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는 반면에 SICM의 경우 샘플에 영향을 주지 않고 전해질의 버퍼에서 사용되기 때문에 살아있는 시료를 관찰하는데 특히 유용하다. 또한 SICM은 전기생리학 분야에서 사용하는 피펫을 그대로 사용하기 때문에 살아있는 세포를 관찰하면서 타겟 수용체 (receptor)를 선택하여 patch-clamp 방식으로 수용체의 기능을 측정할 수 있다. 이 밖에 살아있는 세포 표면의 형광 측정을 위한 SICM-SNOM 결합, 이온채널의 분포를 측정하기 위한 SICM과 Patch-Clamp 또는 Confocal 현미경과의 결합, 바이러스 같은 미립자들이 살아있는 세포 안으로 들어가는 과정을 보기 위한 SICM-LSM (Laser Surface Melting) 결합 등을 통해 다양한 생물학적 시료의 측정에 SICM이 이용되고 있다.










04_21.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