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기술정보
National Nanotechnology Policy Center

용어의 정의

나노공정 마이크로 금속/세라믹 사출성형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4,713회 작성일 07-04-03 00:00
용어
마이크로 금속/세라믹 사출성형
요약
나노크기의 금속 또는 세라믹 분말을 이용하여 마이크로 크기의 치수를 갖는 복잡형상의 정밀미세 부품을 제조하는 실형상 공정
참고문헌
- R.M. German: Powder Injection Molding, MPIF, NJ, 3 (1990)
분류
나노공정 > 기타

본문

금속 또는 세라믹 사출성형공정은 저비용으로 복잡한 형상의 부품을 정밀 제조할 수 있는 플라스틱 사출성형의 장점과 우수한 강도 및 인성을 갖는 금속/세라믹의 장점을 혼합하여 개발된 공정이다. 금속 및 세라믹 분말의 결합제를 균일하게 혼합하여 장입재료를 만들고 이를 밀폐 금형 내에 사출하여 사출성형체를 제작한다. 그리고 성형체내에 존재하는 결합제를 제거하는 탈지공정을 거친후 마지막으로 탈지체를 소결하여 최종제품을 얻는다.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나노기술, 정보기술, 생물기술 등의 분양에 적용되는 마이크로시스템기술은 마이크로 구조물, 센서, 엑추에이터, 마이크로 로봇 등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분야에 응용되고 있다. 이러한 마이크로 시스템기술이 다양한 응용분야로 확대되면서 기능성을 갖는 시스템 뿐만 아니라 극소형 구조물의 미세가공 공정기술인 마이크로 성형 기술도 중요시 되고 있는데 기존의 분말 사출공정으로는 이러한 마이크로 성형기술로의 적용에 한계가 있다. 따라서 마이크로 금속/세라믹 사출성형 공정은 금속 및 세라믹 나노분말을 이용하여 수 마이크로에서 수백 마이크론 범위의 크기를 갖는 복잡형상의 정밀미세 마이크로 부품을 제조하는데 이용이 되며 응용 가능한 재료의 한계와 경제적 대량생산의 효율성 등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공정으로 대두되고 있다.

03_29.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