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기술정보
National Nanotechnology Policy Center

용어의 정의

나노전자 열보조 자기기록 매체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3,909회 작성일 07-04-03 00:00
용어
열보조 자기기록 매체
요약
초상자성에 기인하는 하드디스크의 면기록밀도에 대한 물리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고안된 신개념 기술로서, 가열 부위를 선택적으로 자기 기록함으로써 초고밀도를 구현하고자 하는 자기기록매체
참고문헌
- 신경호, 석중현, 김홍석, ”스핀트로닉스를 이용한 정보저장 기술”, 전기전자재료, 18, 3 (2005)

- http://www.hitachigst.com

- www.fujitsu.com/global
분류
나노전자 > 스핀트로닉스

본문

re_5-50.jpg


열보조 자기기록(Heat Assisted Magnetic Recording, HAMR) 매체는 이방성 에너지가 큰 자성막을 레이저(laser) 등의 열원(heat source)으로 열을 가해 국부적으로 자화 반전을 시킴으로써 자기적 정보기록을 하는 매체이다. 위 그림은 HAMR 매체의 개략도이다. 레이저에 의해 매체의 온도가 올라가면 그 부분의 보자력이 내려가기 때문에 이방성에너지가 큰 매체도 자화 반전이 가능해져 기록할 수 있게 된다. 이방성에너지가 매우 큰 재료를 사용하여 이론적으로 계산하면 수십 Tb/in2까지 기록이 가능하다. 그리고 패턴드 매체와 달리 패터닝(patterning)이나 식각 등의 공정을 할 필요가 없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고밀도 기록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레이저 집속점(laser spot)의 크기를 줄이는 기술이 필요하며, 열에 의한 반응으로 자화 반전을 일으키는 것이기 때문에 속도면에서 불리하다. 그러므로 반응속도를 높이는 것이 해결해야 할 핵심 기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