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기술정보
National Nanotechnology Policy Center

용어의 정의

나노측정 근접장 주사 현미경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4,430회 작성일 07-04-04 00:00
용어
근접장 주사 현미경
요약
광 회절현상을 극복해서 파장대 이하의 광학 데이타를 얻는 원자현미경
참고문헌
- E. Betzig, M. Isaacson, and C. F. Quate, Appl. Phys. Lett. 51, 2088 (1987)

- M. Ohtsu, Near-Field Nano/Atom Optics and Technology, Springer Verlag (1998)

- K. Matsuda, T. Saiki, H. Saito, and K. Nishi, Appl. Phys. Lett. 76, 73 (2000)

- http://cnat.sn
분류
나노측정 > 원자현미경

본문

04_16.jpg

1928년 E. H. Synge는 빛의 파장보다도 작은 구멍을 만듦으로써 광회절(far-field diffraction)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는 이론을 제안했다. 즉 이미지 해상력이 빛의 파장에 의해 제한되는 것이 아니라 미소한 구멍의 크기에 의해 제한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이론을 바탕으로 수십 나노미터대의 구멍을 가지고 있는 뾰족한 광섬유(Optical fiber)를 통해 광자를 방출시키거나 받음으로써, 광회절 현상에 의해 제한되는 배율과 해상력을 극복한 현미경이 Near-Field Scanning Optical Microscope (NSOM)이다. NSOM은 미소한 구멍을 통해 투과할 수 있는 빛의 세기가 제한되므로 시료에 제한을 받을 수 있으나 수용액 상태에서도 작동이 가능하다. 아직까지 NSOM의 응용이 초기 단계에 있으나, 생물학, 유전학, 반도체 분야, 정보저장 물질등의 연구 분야에서 응용이 활발하다. 또한 미소한 구멍이 없는 탐침을 이용하여 산란된 근접장을 받는 apertureless tip을 이용한 NSOM도 연구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