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기술정보
National Nanotechnology Policy Center

용어의 정의

나노전자 스핀전자공학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3,906회 작성일 07-04-03 00:00
용어
스핀전자공학
요약
전자가 가지는 양자역학적 성질인 스핀을 고전역학적 성질인 전하와 함께 활용함으로써 기존의 전자공학적 한계를 극복할 것으로 기대되는 학문
참고문헌
- Proceedings of the IEEE, 91, 5 (2003)

- Semiconductor Spintronics and Quantum Computation, edited by D. D. S.

Awschalom, D. Loss and N. Samarth, Springer Verlag (2002)

- Spin Electronics, M. Ziese, and M. J. Thornton, Springer Verlag (2001)

- http:/
분류
나노전자 > 스핀트로닉스

본문

re_5-452.jpg
스핀전자공학은 스핀 수송 전자공학(Spin transport electronics)이라는 복합어로부터 글자를 부분적으로 따서 만든 조합어이며, 고체물리학, 재료과학, 광학, 전자공학 등 다양한 학문이 융합하여 구성되어진 다학제적 학문 분야이다. 21세기 들어 본격적인 태동기를 맞이한 이 새로운 학문에서는 지금까지 전자소자기술에서 사용하여 왔던 전하와 별도로 혹은 함께, 스핀이라는 전자의 양자역학적 성질을 활용한다. 스핀을 활용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스핀의 방향을 바꿈으로써 전하의 이동 여부 혹은 속도를 제어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전자가 가지는 스핀간의 작용만을 이용하여 정보를 기록하고 처리하는 것이다. 후자의 활용방법을 통해서 스핀전자소자는 기존의 전자소자에 비하여 속도가 빠르고 소비전력이 매우 낮은 특성을 구현할 수 있게 된다. 한편, 첫 번째의 활용방법으로도 스핀의 고유한 특성에 힘입어 이미 고밀도, 비휘발성, 내환경성 및 고신뢰성이라는 장점을 확보하고 있다. 따라서, 후자의 장점을 더불어 활용할 수 있게 된다면, 스핀전자공학은 휴대성과 대용량이 강조되는 차세대 정보화 시대에 가장 적합한 기술로 확고하게 자리매김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