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기술정보
National Nanotechnology Policy Center

용어의 정의

나노전자 분자 스위치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4,849회 작성일 07-04-03 00:00
용어
분자 스위치
요약
유기 분자가 지니고 있는 스위칭 특성을 이용하는 분자 스위칭 소자
참고문헌
- http://www.semipark.co.kr/upload1/Nanoscale molecular-switch crossbar circuit.pdf

- http://www.molecularelectronics.com/company.html

- http://www.calmec.com/molecula1.htm
분류
나노전자 > 스핀트로닉스

본문

re_5-44.jpg분자 스위치는 유기 분자가 지니고 있는 스위칭 특성을 이용하여 분자 스위칭 소자 등에 응용되는 소자이다. 전기적 분자스위칭을 기본동작원리로 하는 분자트랜지스터는 차세대 분자 컴퓨터의 정보처리 및 저장을 위한 주요 핵심 단위소자로 인식되고 있으며, 또한 분자가 가지고 있는 고유의 특성 중 분자 크기가 수 나노이고 동시에 쉽게 자기조립 등의 성질을 이용하므로 테라급 집적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분자 스위칭 특성을 이용한 분자 센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 가능성을 보여 주고 있다.
스위칭 특성을 나타내는 분자들은 주로 광학적 이성질체(Optical isomer), 기하학적 이성질체 (Geometrical isomer), 그리고 입체 이성질체(Conformational isomer) 등 단일분자 자체가 가지고 있는 이성질체 상호 변환을 통하여 스위칭 특성이 나타낸다고 알려져 있다. 뿐만 아니라 파이전자를 많이 포함하고 있는 분자계에서도 분자 스위칭 특성이 나타난다고 보고되고 있다. 또한 탄소와 탄소 결합 유무에 따라 스위칭 특성을 나타내는 분자들도 활발히 연구 개발되고 있다.
분자 스위칭 소자 개발을 위한 분자 스위칭 소자 제작 및 응용에 있어서 주로 광학적 또는 전기적인 외부 힘에 의한 구동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최근 이러한 분자 스위칭 특성과 동시에 히스테리시스를 갖는 분자 메모리 소재 및 소자 개발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분자 스위칭 소자 제작을 위해서 자기 조립법을 이용한 분자 고정화 기술이 함께 발전되고 있으며 특히 자기 조립법을 이용한 나노 패터닝 기술 개발 등에 연구 초점을 맞추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