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기술정보
National Nanotechnology Policy Center

용어의 정의

나노전자 패턴드 매체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3,577회 작성일 07-04-03 00:00
용어
패턴드 매체
요약
초상자성에 기인하는 하드디스크의 면기록밀도에 대한 물리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고안된, 1 cell/bit 형태의 초고밀도 자기기록매체
참고문헌
- 신경호, 석중현, 김홍석, ”스핀트로닉스를 이용한 정보저장 기술”, 전기전자재료, 18, 3 (2005)

- http://www.hitachigst.com

- www.fujitsu.com/global
분류
나노전자 > 스핀트로닉스

본문

re_5-49.jpg


패턴드 매체는 한 개의 미세 영구자석 즉, 한 개의 셀(cell)이 하나의 비트(bit)를 이루도록 고안된 기록매체이다. FePt와 같은 이방성에너지가 큰 물질을 사용하면 2~3 nm 크기에서도 열적으로 매우 안정한 셀을 만들 수 있다. 이 패턴드 매체는 하나의 비트 안에 1000개 정도의 미세 영구자석이 있는 다결정립기록매체에 비하여 열적으로 훨씬 안정하여 원리상으로는 수십 Tb/in2 정도까지 사용가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위의 그림은 연속박막형 기록매체와 패턴드 매체를 서로 비교한 개략도이다.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패턴드 매체는 한 개의 셀이 독립적으로 분리되어 있으므로 천이영역 노이즈도 없고 비선형 천이영역 shift도 없다. 현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기술은 하나의 비트 역할을 하게 되는 미세 영구자석을 매체 표면에 충분히 경제적인 방법으로 얼마나 작고 균일하게 분리하여 만들 수 있느냐에 달려있다. 즉, 가능한 작은 패턴을 만드는 리소그래피 및 식각기술, 그리고 디스크로 사용하기 위해 원형으로 패턴을 정렬하는 것이 핵심기술이다. 그 외 헤드의 서보 추적(servo racking 등이 해결해야 할 핵심기술이다.